부모의 성공과 실패는 아이들의 재능을 얼마나 잘 간파하고 어려서부터 얼마나 그재능을 잘 키우느냐에 달려있다. 공부가 아니라도 숨겨진 재능을 모든 아이는 갖고 있다. 아이들을 공부몰이로 내보낸다고 모든아이들이 우수한 성적을 받지 않는다. 모는 사람이 똑같은 공부의 재능을 타고나지 않다.
얼마전에 딸내미가 올가을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자녀을 둔 학부모들을 위한 고등학교 오리엔터이션이 있다. 조그만 구릅으로 나뉘어져 학생자원봉사자들을 따라 이곳저곳 학교을 구경하며 질문도할수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어느 한 봉사자가 AP코스에 대하여 한 학부모에게 성명을 하려하자, 이 학부모는 대뜸하는말이 "내 아이는 Ivy League에 갈만한아이가 아니니 설명할 필요가없다."고 잘라 버렸다. 나는 옆에서 이 말을 듣고 놀랐다. 아직 고등학교에 입학하지 않은 자녀의 능력,취향, 적성을 벌써 미리파악하고, 굳이 힘겨운 공부을 자식에게 감당시키지않으려는 학부모의 태도였다. 아이들의 행복에 먼저 관심을 두는 미국학부모의 배려는 한국부모로서 생소한 부분이다.
자식이 부모가 원하는데로 척척 공부도 잘하고, 바이얼린, 첼로, 피아노도 잘하면 좋겠지만, 어찌 세상사가 쉬울까? 명문대출신부모라도 딸 아들자식은 저절로 부모처럼 되지 않는다 . 즉, IQ좋타고 자식농사가 저절로 잘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재능은 보지않고 남들따라 피아노 시키다 포기하는 경우가 된다. 재능도 공부하는 재능, 바이올린 켜는 재능이 따로 있는데, 아이가 공부도 잘하고 바이올린도 열심히 하면 좋겠는데, 그렇치못하면,여기에 부모의 Parenting skill이 요구된다.
현대는 공부만을 요구하지 않느다. 요즈음은 젊은이치고 한가지 악기못다르는사람 별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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